문제
수식은 일반적으로 3가지 표기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연산자가 피연산자 가운데 위치하는 중위 표기법(일반적으로 우리가 쓰는 방법이다), 연산자가 피연산자 앞에 위치하는 전위 표기법(prefix notation), 연산자가 피연산자 뒤에 위치하는 후위 표기법(postfix notation)이 그것이다. 예를 들어 중위 표기법으로 표현된 a+b는 전위 표기법으로는 +ab이고, 후위 표기법으로는 ab+가 된다.
이 문제에서 우리가 다룰 표기법은 후위 표기법이다. 후위 표기법은 위에서 말한 법과 같이 연산자가 피연산자 뒤에 위치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우리가 흔히 쓰는 중위 표기식 같은 경우에는 덧셈과 곱셈의 우선순위에 차이가 있어 왼쪽부터 차례로 계산할 수 없지만 후위 표기식을 사용하면 순서를 적절히 조절하여 순서를 정해줄 수 있다. 또한 같은 방법으로 괄호 등도 필요 없게 된다. 예를 들어 a+b*c를 후위 표기식으로 바꾸면 abc*+가 된다.
중위 표기식을 후위 표기식으로 바꾸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면 이렇다. 우선 주어진 중위 표기식을 연산자의 우선순위에 따라 괄호로 묶어준다. 그런 다음에 괄호 안의 연산자를 괄호의 오른쪽으로 옮겨주면 된다.
예를 들어 a+b*c는 (a+(b*c))의 식과 같게 된다. 그 다음에 안에 있는 괄호의 연산자 *를 괄호 밖으로 꺼내게 되면 (a+bc*)가 된다. 마지막으로 또 +를 괄호의 오른쪽으로 고치면 abc*+가 되게 된다.
다른 예를 들어 그림으로 표현하면 A+B*C-D/E를 완전하게 괄호로 묶고 연산자를 이동시킬 장소를 표시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중위 표기식이 주어졌을 때 후위 표기식으로 고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중위 표기식이 주어진다. 단 이 수식의 피연산자는 A~Z의 문자로 이루어지며 수식에서 한 번씩만 등장한다. 그리고 -A+B와 같이 -가 가장 앞에 오거나 AB와 같이 *가 생략되는 등의 수식은 주어지지 않는다. 표기식은 알파벳 대문자와 +, -, *, /, (, )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길이는 100을 넘지 않는다.
출력
첫째 줄에 후위 표기식으로 바뀐 식을 출력하시오.
문제 링크
풀이
후위 표기법의 계산 방식을 이용해서 구현해주면 된다.
후위 표기법
후위 표기법이란?
후위 표기법은 수식의 표현법 중 하나로, 연산자가 피연산자들 뒤에 위치하는 표기법을 말한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수식은 중위 표기법으로, 연산자가 피연산자들 중간에 위치하는 표기법이다.▼
후위 표기법의 작동
후위 표기법은 스택을 통해 계산을 수행한다.
수가 들어오면 push(x), 연산자가 들어오면 스택에서 수 두개를 pop()하는 식으로 계산이 수행된다.▼
프로그램 동작
그래서 후위 표기법이 수행되는 것 처럼, 우리도 중위 표기식을 스택을 이용해 후위 표기식으로 바꿀 것이다.
아래의 예제를 후위 표기식으로 바꿔보겠다.
- A*(B+C)
1. 문자열을 순서대로 탐색한다.
이 때 탐색한 문자가 수(여기에선 알파벳이다.)라면 정답에 바로 넣어준다. ▼
2. 다음 문자로 넘어가본다.
이번 문자는 '*' 연산자이다.
'*'나 '/'의 경우 '+'와 '-'보다 우선순위가 높다.
만약 스택이 비어있지 않고 현재 문자가 '*'나 '/'라면, 자신과 우선순위가 같은 연산자가 스택의 가장 뒤에 있는지 확인해본다.
만약 있다면 먼저 pop해버린다.
그리고 현재 문자인 '*' 또는 '/'를 넣는 과정을 해준다.
하지만 스택이 비어있으므로, 현재 문자를 스택에 넣어주기만 한다. ▼
3. 그 다음에는 열린 괄호가 있다.
중위 연산자의 경우 괄호에 있는 값부터 연산해야하기 때문에, 체크를 해야한다.
일단 스택에 괄호를 넣어줌으로 현재 괄호가 시작했다는 것을 알려준다.▼
4. 이번에는 수에 해당하는 문자가 왔으므로 정답에 바로 넣어준다.▼
5. 다음에는 '+' 연산자를 확인해본다.
'+'나 '-'의 경우 '*'와 '/'보다 우선순위가 낮다.
괄호 내부에서 연산자들이 존재하고 현재 만난 '+'나 '-' 연산자보다 먼저 나온 연산자가 있다면, 먼저 나온 연산자들은 현재 연산자보다 먼저 수행이 되어야한다.
따라서, '+'나 '-' 연산자가 등장하게 되면 스택에 있는 연산자들을 열린 괄호 전까지 전부 pop해서 정답에 넣어준다.
만약 스택에 아무것도 없거나 괄호 다음에 들어온 연산자가 없다면, 그냥 +를 넣어준다.▼
6. 다음에는 수에 해당하는 문자가 왔으므로 정답에 바로 넣어준다.▼
7. 마지막으로는 닫힌 괄호가 왔다.
닫힌 괄호가 오면, 열린 괄호 전까지의 모든 연산자를 pop해서 정답에 붙여준다.
그리고 열린 괄호는 스택에서 제거해준다.▼
8. 이렇게 문자열의 끝에 도달했다고 끝을 내버리면 앞에 나왔던 연산자가 적용이 안된채로 답을 도출해버리게 된다.
따라서 스택이 빌 때 까지 정답에 스택에 있는 연산자를 pop해서 정답에 붙여준다.▼
9. 마지막에 전부 pop해주는 과정까지 했다면, 정답에 들어있는 문자열이 답이 된다.
Swift 코드
let str = readLine()!.map{ String($0) }
var answer = ""
var stack = [String]()
for i in str {
if i >= "A", i <= "Z" {
answer += i
} else {
switch i {
case "(":
stack.append(i)
case "*", "/":
while !stack.isEmpty {
if stack.last! == "*" || stack.last! == "/" {
answer += stack.popLast()!
} else {
break
}
}
stack.append(i)
case "+", "-":
while !stack.isEmpty {
if stack.last! != "(" {
answer += stack.popLast()!
} else {
break
}
}
stack.append(i)
case ")":
while !stack.isEmpty {
if stack.last! != "(" {
answer += stack.popLast()!
} else {
break
}
}
stack.popLast()!
default:
stack.append(i)
}
}
}
while !stack.isEmpty {
answer += stack.popLast()!
}
print(ans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