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간단하게 캡슐 모양의 오브젝트를 자동차처럼 조종하는 것을 만들어볼 것이다.
(유니티 에디터 버전: 2020.3.30f1 Intel)
아래의 자동차를 조종해 볼 것이다.▼
아래의 이미지는 코딩고라니가 만들었고, 이미지를 연습용으로 사용하는데는 아무 제약이 없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파일로 해도 괜찮습니다.
자동차 오브젝트 생성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조종할 오브젝트를 만드는 것이다.
일단 유니티 프로젝트를 만들어준다. (2D 프로젝트로 만드는 것을 잊지 말자)▼
Hierarchy 탭의 빈공간을 눌러서 캡슐 모양 스프라이트를 가진 2D 오브젝트를 하나 만들어주자.
사실 어떤 오브젝트인지는 상관 없다.
어차피 square, circle, capsule의 차이는 스프라이트의 차이인데 우리는 자동차 스프라이트를 넣어줄 것이기 때문에 아무 상관이 없다.
그래도 일단 차체에 가깝게 생성되는 캡슐을 골랐다.
이 오브젝트가 우리가 조종할 차체의 기반이 될 것이다.▼
성공적으로 생성이 되었다면 화면에 저런 모양이 보일 것이다.
해당 오브젝트는 왼쪽 상단의 툴을 통해 이동, 크기조절, 회전 등의 조절을 할 수 있다.
어차피 연습이니까 하나 씩 사용해보고 익히는게 좋다.
이름의 경우 캡슐이라고 되어있으면 명확하지 않으니, Car나 원하는 다른 이름으로 바꿔주자.▼
이렇게 하면 우리가 조종할 자동차 오브젝트의 틀을 만드는게 끝났다.
유니티는 이런 오브젝트 단위로 프로그래밍되고, 같은 방법으로 여러가지 오브젝트들을 만들 수 있다.
Sprite 설정
이제 자동차 오브젝트의 모습을 바꿔볼 차례다.
올려놓았던 car.png 파일을 Assets폴더에 넣어주자.
이 이미지가 우리가 조종할 오브젝트의 모습이 될 것이다.
원래는 Sprite 폴더를 따로 만들고 그 안에 car.png 파일을 넣었는데 지금은 이미지를 하나만 사용할 거라 그냥 넣었다.▼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이미지를 바꿔보자.
오른쪽의 Inspector에서 Sprite Renderer 컴포넌트를 잘 보자.
Sprite 요소를 보면 Capsule이라고 되어있고, 오른쪽에 버튼이 하나 있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들을 고를 수 있다.▼
Sprite 해상도
이쯤 되면 한 가지 의문이 들 수 있다.
'픽셀 단위가 어떻게 되는거지?'
Unity의 좌표계를 보면 딱히 단위랄게 없다.
예를 들면, "0부터 1까지 좌표에서 1픽셀을 보여주겠다." 라거나 "0부터 0.1까지 좌표에서 1픽셀을 보여주겠다." 라는게 없다.
그러면 기준이 뭘까?
일단 기준에 대해서 알기 전에 픽셀이란 것을 얘기해보자.
Sprite들은 모두 픽셀로 이루어져있다. ▼
각 픽셀에는 색상 정보가 담겨있고, 많은 픽셀들이 이용되어 하나의 이미지 파일을 구성한다.
이런 정도를 해상도라고 말하는데, 해상도가 높다고 말하는 것은 픽셀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픽셀이 많으면 화질이 좋아진다 라는 말이 100퍼센트 맞다고는 못하겠지만 얼추 맞는 말이다.
아마 사진을 확대하면 깨지는 현상을 많이 봤을 것이다.
이는 단위 면적에 들어가는 픽셀 수가 적어지면 생기는 현상이다.
그렇다면 Unity에서의 단위 면적이 어떻게 될까?
일정한 수치가 있을까?
Unity에는 Unity unit이라고 유니티 단위가 있다.
이는 우리가 정하기 나름이다.
1 Unity unit을 1m라고 할 수 도 있고, 1km라고 할 수 도 있다.
이렇게 정하는건 우리의 자유지만, 모든 것은 Unity unit으로 정해져있다.
우리는 이 Unity unit에 몇 개의 픽셀을 넣는지를 정함으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Unity unit에 몇 개의 픽셀을 넣는지는 pixels per unit값을 조절함으로 바꿀 수 있다.
이름 그대로 한 유닛에 몇 개의 픽셀을 넣을 지를 말한다.
car.png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 Inspector탭에 있는 정보를 보면 Pixels Per Unit이라는 값이 있다.
초기에는 100으로 설정되어 있고, 1 Unity Unit에 100개의 픽셀을 보여주겠다는 의미이다.
해당 스프라이트의 크기가 200 x 400 크기이므로 정확하게 들어맞는다.▼
Pixels Per Unit을 줄이면 한 유닛에 들어가는 픽셀의 수가 줄어들어서 이미지가 커진다.
대신 이미지는 덜 선명해진다.
반대로 Pixels Per Unit을 늘리면 한 유닛에 들어가는 픽셀의 수가 늘어나면서 이미지가 작아진다.
대신 이미지는 선명해진다.
이렇게 Pixels Per Unit을 조절하여 스프라이트의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다.
정리
- Object는 오른쪽의 Hierarchy 탭에서 원하는 Object를 골라서 추가할 수 있다.
- 2D Object - Sprite - square, circle, capsule 로 만들어진 Object에는 Sprite Renderer가 기본으로 들어가있다.
- Sprite Renderer에 있는 Sprite를 바꾸면 Object의 이미지가 바뀐다.
- Sprite의 해상도는 Pixels Per Unit 값을 조절하여 바꿀 수 있다.
값이 클 수록 이미지가 작고 선명하고, 값이 작을 수록 이미지가 크고 덜 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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